대디스랩 한글시계 시간 맞추기

대디스랩 한글시계는 아래의 사이트들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.

제가 몇 대를 귀하신 분들께 드렸는데 시간이 안 맞는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. 제 자식인데 애물단지가 되면 마음이 아파서 조사를 좀 해 봤습니다.

대디스랩 한글 시계는 제 한글시계를 기반으로 RTC, 설정버튼 등의 기능을 추가로 구현하였습니다. 네이버 까페에 공개한 내용을 제 저장소에 topic-daddyslab 브랜치에 머지해 두었으니, 아두이노에 익숙하신 분들을 새 스캐치를 빌드해 올려 보실 수도 있습니다.

자동으로 시간을 맞추려면 시리얼(USB) 통신을 통해 한글시계에 현재 시간을 알려주면 됩니다.

Set tiem : #S<hh><mm><ss>
Get time : #G

리눅스에서는 moserial이라는 어플을 추천해 드리고, 맥과 윈도우에서는 -제가 뭐가 있는지 모르니까- 아두이노의 시리얼 모니터를 사용하셔도 됩니다.

예를 들어 14시 31분으로 설정하시려면

#S143100

을 써 주시면 됩니다. 제대로 되었다면 시리얼 터미널에 OK가 떨어질 겁니다.


자동으로 현재시각으로 시간을 맞추기 위해 go언어로 작은 프로그램을 짜 봤습니다. 저장소에 원래 파이썬으로 짠 스크립트가 있는데 그걸 사용하시라고 하려면 파이썬이 인터프리터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니까… 고 언어로 짜서 바이너리를 배포할 목적으로…

다음 비디오는 livecoding.tv에서 코딩과정을 녹화한 내용 입니다.

해 보니 시리얼 라이브러리가 cgo에 엮여 있어서 리눅스에서 맥 용으로 크로스컴파일이 안 되네요. -바이너리 배포는 물건너 가고,- 대신 고 개발환경을 설치하시고,

go get github.com/suapapa/tools/blob/master/hcc

하시면 hcc 툴을 받으실 수 있고 다음과 같이 실행하시면 됩니다.

hcc /dev/ttyUSB0

에효 이럴거면 파이썬 스크립트로 배포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어졌네요.

새로 시간을 맞춘 상태에서 몇 일 지켜봤는데 아직은 시간이 맞고 있습니다만… 원래의 버그, ‘가만히 뒀는데 시간이 안맞아요’를 해결한 건 아니니 찜찜합니다. 얼마나 오래 가만히 둬야 시간이 틀어지는 걸까요?

  • 한 줄 요약: 한글시계 가지고 절 만나면 시간 맞춰 드립니다. ㅠ_ㅠ